top of page

기술과 평가

우리의 생각은 너무나도 널리 퍼져 있어서, 우리는 이를 외부 세계의 일부로 여기고 우리가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잊어버린채 우리도 모르게 구성한 외부 세계에 의해서 압박을 받는다. 이러한 순환을 깨뜨리는 한 가지 좋은 방법은 기술(description)과 평가 (evaluation)의 차이를 아는 것이다.

기술은 대상이나 사건의 직접적으로 관찰 가능한 측면이나 특징과 연결된 언어표현이다. 이러한 측면이나 특징은 어떤 대상이나 사건의 일차적인 속성이다. 일차적인 속성은 당신의 고유한 역사에 의존하지 않는다. 상식적으로 표현하면,당신과 대상 간의 상호작용과 무관하게, 일차적인 속성은 그 대상의 특징으로 남아 있는 것이다. 다음의 예시를 보자면,

- 이것은 나무로 만든 탁자다. (탁자는 단단하고 고체이며 네 개의 다리가 있다 등. 이 특정한 탁자는 나무로 만들어졌다)
- 나는 불안을 느끼고 있으며 내 심장은 빠르게 뛰고 있다. (불안은 어떤 느낌, 감각 그리고 충동으로 이루어진다. 이 예문은 빠르게 뛰는 심장을 포함하고 있다.)
- 내 친구가 내게 큰 소리로 고함치고 있다. (그/그녀는 소리치고 있고 그 소리는 크다.)

평가는 사건 또는 그 측면에 대한 당신의 반응이다. 우리는 사건들을 비교하고 평가적인 명칭을 붙일 수 있다 (좋은/나쁜, 좋아하는/싫어하는, 견딜 만한/견디기 어려운, 무례한/예의바른, 억제적인/허용적인 등과 같이). 평가는 이차적인 속성이다. 이차적인 속성은 우리와 대상, 사건, 생각, 감정 및 신체 감각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나타난다. 다음의 예를 보자면,

- 이것은 나무로 만든 탁자다. ('좋다'는 탁자 자체의 속성이 아니라, 탁자와 나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속성이다.)
- 이런 불안은 견딜 수 없다. ('견딜 수 없다'는 불안 내에 있는 속성이 아니라, 불안과 나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속성이다.)
- 내 친구가 나에게 소리 지른 것은 부당하다. ('부당하다'는 소리 지름과 나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속성이다. 그것은 소리 지름 내에 존재하는 속성이 아니다.)

많은 괴로움은 평가를 기술로 혼동함으로써 생긴다. 우리는 너무나도 자주 우리의 평가적인 의견을 일차적인 속성의 기술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우리의 평가를 조금만 더 면밀히 검토하면, 그것에서 조금씩 틈이 발견된다.


연습: 기술과 평가의 차이 탐색하기

이 연습을 통해서 기술(일차적인 속성)과 평가 (이차적인 속성)를 구분할 수 있게 된다. 외부 대상에 대해서는 이 두 속성 간의 차이를 구분하는 것이 비교적 쉽다. 왜냐하면 당신이 사라지면 이 이차적인 속성 또한 사라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차적인 속성은 그렇지 않다. 만일 이 지구상에서 생명체가 사라진다면, 좋은 탁자에서의 ‘좋은’이란 속성은 어떻게 될까? 그것 또한 사라질 것이다. 나무로 만든 탁자에서의 ‘나무로 만든’ 이라는 속성은 어떻게 될까? 그 탁자는 여전히 나무로 만든 것이다. 내적인 대상에 대해 논의할 때는 그 구분이 좀 더 어려워진다. 왜냐하면 앞에서 언급한 대략적인 법칙이 잘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가 먼저 외부 대상에 대해서 둘의 차이를 구분하는 연습을 해보면, 생각과 감정에 대해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연습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눈으로 실체를 볼 수 있는 외부 대상들에 대해 먼저 연습을 시작해보자.

'나무'의 일차적인 속성에는 나뭇잎, 색깔 등이 있고, 이차적인 속성에는 추한, 불길한, 아름다운 등이 있다. '당신이 최근에 본 영화'의 일차적인 속성에는 90분간 상영됨, 카메론 디아즈가 주연배우이다 등이 있고, 이차적인 속성에는 지루한, 흥미진진한, 너무 긴, 주연배우의 연기가 서툰 등이 있다.' '당신의 친한 친구'의 일차적인 속성에는 키, 머리색 등이 있고, 이차적인 속성에는 똑똑한, 무덤덤한, 예쁜, 못생긴, 좋은, 나쁜 등이 있다. 이제, 당신의 감정 경험의 일차적인 속성과 이차적인 속성 간의 차이를 구분해보자. 이제까지 한 방식대로 '당신의 고통스러운 감정'의 속성을 열거해보자. 일차적인 속성은 경험의 직접적인 특징인 반면, 이차적인 속성은 당신이 그 경험을 판단하거나 평가하는 방식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예를 들어, 공황 발작을 겪어 본 사람의 경우 심장 박동의 증가와 현기증은 경험의 일차적인 속성으로 기록하고, '이는 내 인생에서 최악의 경험이었다'와 같은 표현은 그 경험의 이차적인 속성으로 기록하면 된다.

기술과 평가를 구분할 수 있게 되면, 당신은 당신의 마음이 실제 경험을 알아차리거나 기록할 때, 그리고 그 경험에 대해 판단을 내릴 때 이를 인식할수 있는 자유를 얻게 된다.




출처: 마음에서 빠져나와 삶 속으로 들어가라, Steven C. Hayes

Your content has been submitted

Your content has been submitte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