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중국의 손가락 끼우기 노리개

우리가 처한 상황은 중국인들이 즐겨 노는 손가락 끼우기 노리기와 흡사하다. 당신은 어린 시절에 이것을 가지고 놀아 본 적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이것은 대략 손가락만한 정도 크기로 엮어 만든 직물 튜브다. 양손의 검지를 양끝에서 하나씩 튜브 안으로 넣은 다음, 손가락을 잡아당겨 빼내려고 하면 튜브가 꽉 달라붙어 팽팽해진다. 힘껏 당기면 당길수록 튜브가 더 가늘어져서, 손가락에 더 꽉 끼 게 된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손가락을 안으로 밀면,손가락은 여전히 튜브 안에 있기는 하지만 적어도 그 안에서 움직일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생기게 된다. 자,삶 자체가 손가락 끼우기 노리개와 같다고 가정해 보자. 튜브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원하는 삶을 위해 ‘춤출 수 있는 여유 공간이 얼마나 많은가가 중요하다. 당신이 투쟁하면 투쟁할수록,당신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은 더 협소해질 것이다. 만일 당신이 그 투쟁을 내려놓는다면, 새로운 선택을 할 수 있는 자유는 더 늘어날 것이다.

통제에 대한 대안이 사소할 수 있다는 여지를 두어라

당신이 고통과 싸우는 데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지만 그 투쟁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삶이 확장되는 힘을 얻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하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는 고통을 통제하려는 시도가 논리적으로 그럴듯해 보이는 것과는 달리,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또 다른 단서가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통제의 시도는 오랜 세월에 걸쳐 조건화된 것이기 때문에,이것만이 당신 앞에 놓인 유일하고도 올바른 선택이라고 주장할 것이다. 통제를 내려놓는 데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통제를 내려놓는 것은 교묘한 과정이다. 혼돈이 될 수 있다. 좌절을 겪을 수도 있다.

이는 마음이라고 하는 ‘단어 기계(word machine)' 에게는 매우 생소한 일이다. 이 글은 생각과 감정을 통제하려는 소용없는 노력에 대하여 전혀 다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당신이 이를 실천하는 과정에는근면,정직,회의,혼란 그리고 동정심이 요구될 것이다. 이는 따르기 쉬운 길은 아니다. 이 새로운 길을 여행하는 데 당신 자신의 고통이 가장 친한 동반자가 될 것이다. 당신이 부정적인 경험과 고통을 피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무익한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해 왔는지를 진지하게 고려해 볼 때, 당신은 비로소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어떤 시도가 필요할 수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계속 나아가기

삶과 더불어 계속 나아가기 전에,당신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를 똑바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의 연습들은 바로 그 일을 시작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당신은 자신을 괴롭혀 왔던 생 각,감정 및 신체 감각이 무엇인지를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러한 생각, 감정 및 신체 감각을 다루기 위해 사용해 온 습관적인 대처 전략들이 무엇인지 자각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 시점에서 다른 어떤 것을 시도하는 것은 현명해 보이지 않는다. 우리의 제안은 아직까지는 어떤 것을 변화시키 려고 시도하지 말라는 것이다. 다만 당신이 행해 온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과연 효과가 있었는지에 대해 더 분명히 알기 위해 노력하면 된다.

당신은 지금 무엇을 느끼고 생각하는가

사람이 자신의 경험을 덮어 버리거나 피하지 않고 더 주의 깊게 바라보기 시작할 때, 자각의 역치 수준 아래에 있던 경험들이 의식적인 마음 위로 떠오르는 것을 종종 발견한다. 내가 겪고 있는 어려움들과 관련하여 당신이 지금 지니게 된 생각이나 감정이 있다면,이를 잘 관찰하여 다음에 기록해 보라. 표면 아래에 묻혀있던 어떤 주제들을 발견하게 되면, 이를 노트에 기록해 보라. 밝은 빛 아래에서 다시 조명해 볼 수 있도록 이를 탁자 위로 꺼내라.



출처: 마음에서 빠져나와 삶 속으로 들어가라, Steven C. Hayes

Your content has been submitted

Your content has been submitte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