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연습: 생각과 감정 묘사하기
당신에게 고통을 주는 항목 하나를 골라보자. 그리고 잠시 시간을 들여 이것과 경험적으로 접촉할 수 있도록 하라. 이제 이 고통스러운 항목을 꺼내어, 당신 마음의 눈 앞 약 1m 정도 떨어진 바닥에 내려놓으라. 그곳에 꺼내놓았으면, 다음의 질문에 답하라
- 이것에 색깔이 있다면, 어떤 색인가?
- 이것에 크기가 있다면, 얼마나 큰가?
- 이것에 모양이 있다면, 어떤 모양인가?
- 이것에 힘이 있다면, 그 힘은 어느 정도인가?
- 이것에 속도가 있다면, 얼마나 빠른가?
- 이것에 표면 질감이 있다면, 무엇처럼 느껴지는가?
자, 이 대상을 살펴보라. 이것은 당신의 마음 안에서 바깥으로 나온 고통의 상징적 현시다. 당신이 이 대상과의 투쟁을 내려놓을 수 있겠는지 보라. 이런 모양, 색깔, 질감을 지닌 이 대상은 당신이 견뎌 낼 수 없는 것인가? 실제로 이 경험 중에서 당신이 도저히 견딜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 녀석은 당신의 적이어야만하는가? 결국 이 가여 운 녀석은 더 이상 갈 곳이 없다.
이제 당신이 이 ‘고통스러운 녀석’ 에 대해 지니고 있는 인상 몇 가지를 다음에 기록하라. 이것에 대해 지니고 있는 어떤 생각이나 감정이 있다면 그것에 특별히 주목하라. 그리고 이것과의 투쟁을 내려놓는 데 진전을 이룰 수 있겠는지 살펴보라. 만일 당신이 이 고통스러운 녀석에 댛 어떤 저항감이나 투쟁심, 혐오감, 판단심이 든다면, 이것을 찾아 꺼내어 당신 앞, 그 고통스러운 녀석 옆에 놓으라. 그곳에 꺼내 놓았으면, 앞의 질문에 다시 대답해보자.
이제, 이 두 번째 대상을 살펴보라. 이것은 당신이 느낀 저항감의 상징적 현시다. 당신이 이것과의 투쟁을 내려놓을 수 있겠는지 보라. 내려놓음은 투쟁을 받아들인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내려놓음은 이러한 모양, 색깔, 질감으로 이루어진 이 상징적인 대상을 있는 그대로 경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험 중에서 당신이 도저히 견딜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는가? 이 저항하는 녀석은 당신의 적임에 틀림이 없는가? 이 녀석을 당신이 때때로 겪는 하나의 사적 경험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가?
결국 이 가여운 녀석 역시 달리 갈 곳이 없다. 당신이 이 두 번째 대상과의 줄다리기 에서 밧줄을 놓을 수 있었다면,이제 첫 번째 대상을 다시 한 번 살짝 들여다보라. 크기, 모양, 색깔 등에서 달라져 보이는 것이 있는가?
이제 준비가 되었으면, 그 두가지 대상을 모두 하나씩 차례대로 당신 안에 들여놓으라. 마치 당신의 자녀가 하루종일 놀다 지쳐서 더럽고 냄새나는 몸으로 집으로 돌아와도 반갑게 맞이하는 것처럼 마주하라.
출처: 마음에서 빠져나와 삶 속으로 들어가라, Steven C. Hayes
Your content has been submitted
Your content has been submitted
bottom of page